2015. 12. 26. 16:00
보험 관련 정보




간병보험 필요성 앞으로 계속 커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노인성 질환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상품인 간병보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레 신체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더 자주 심하게 걸리고 다치게 되면서 각종 진료를 받아야 하는 일이 많아지게 됩니다.

특히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경우 생활을 도와주는 간병인을 고용해야하지만 그 기간이 길어질수록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가족이 그 역할을 대신하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이런 일에 대비하기 위해 간병보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간병보험이란?

간병보험은 치매와 같은 노인성질환이나 상해, 질병의 후유장해로 인해 거동이 불편해져 일상생활이 어려워져 지속적인 간병과 간호가 필요할 때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중증 치매로 인해 활동불능 상태가 되면 간병자금을 일시에 또는 연금형태로 받을 수 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장기요양등급에 따라 혜택의 범위가 결정됩니다.



간병보험은 비갱신형과 갱신형 두 가지가 제공되고 있어 경제적인 여건과 간병보험 필요성에 따라 두 유형중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데 장기적 안목으로 생각했을 때는 비갱신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간병보험 필요성

인간의 수명이 점점 길어지면서 노인 의료비와 간병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노후에는 대부분 직장에서 은퇴한 이후이기 때문에 특별한 수입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나이가 들수록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 지출은 늘어나지만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수입이 없다면 고스란히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치매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치매의 경우 질병의 특성상 장기입원을 필요로 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질병을 앓게되는 환자는 물론 간호를 해야하는 가족에게도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병보험을 통해 간병자금이나 치료비를 지원받아 부담없이 간호를 받거나 치료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100세 시대라고 불리는 시대에 살고있으며 나아가 110세 120세까지 살게되는 시대가 열릴 것이기 때문에 건강한 노후를 보내는 것을 큰 과제로 여겨야 하며 따라서 간병보험 필요성은 앞으로도 계속 커질 수 있습니다.



간병보험 가입요령

1.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선택

간병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 두 가지 중 선택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갱신형의 경우 초기 납부금이 저렴하지만 갱신주기마다 납부금이 오른다는 특징이 있고 비갱신형은 초기 납부금이 높은 대신 끝까지 같은 금액을 유지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유형에 따라 혜택에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가입자의 경제적 여건에 맞는 유형에 가입하면 됩니다.


2.납부기간은 소득이 있는 시기를 고려해야합니다.

본인이 가입하는 경우 현재 소득수준과 은퇴시기를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자녀들이 부모님을 위해 가입을 시켜주는 경우라면 납부기간과 금액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나아가 장례관련 특약을 추가하는 것까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의료실비 혜택은 필수로 추가합니다.

노후에는 각종 질병과 상해로 병원을 찾는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때 지출되는 비용을 환급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혜택을 추가하면 더 넓은 범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보장 기간은 최대한 길게합니다.

지금 시대에는 하루가 다르게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병보험의 만기도 최대한 길게 설정하고 유지하는 것이 노후에 언제 생길지 모르는 각종 상해나 질병에 대해 대비할 수 있는 활용법입니다.



비교해보고 가입하기

앞서 설명해드린 간병보험 필요성을 잘 숙지하셨다면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셔서 시중에 제공중인 여러 회사의 간병보험 상품을 비교분석 해본 후 알맞은 유형을 선택해 가입해야합니다.

유명 제공사의 상품이라고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또한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상품이 무조건 본인에게 알맞은 상품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최소 2~3개 이상 면밀히 비교를 거친 뒤 알맞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한데, 전문가와 1:1 상담을 통해 이런 과정을 더욱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