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2. 3. 17:09
생활 관련 지식



네이버 옛날신문 편하게 다시보는 방법



가끔 옛날의 신문기사를 봐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뉴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인터넷을 통해서 편하게 옛날신문을 종이신문처럼 볼 수 있답니다.





뉴스 라이브러리는 1920년부터 1999년도까지 나왔던 종이 신문을 디지털화(디지타이징)해서 온라인에 올린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그리고 종이신문의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검색할 수도 있는데요. 지금은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매일경제와 한겨레신문 이 4가지 종류의 신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 뉴스라이브러리를 검색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갈 수 있답니다. 뉴스 라이브러리 사이트에 들어가서 날짜 를 설정하고 이동버튼을 클릭하면 해당되는 날짜의 신문을 볼 수 있는데요. 화면을 클하면 사용법이 나오고 이것을 닫으면 신문을 읽을 수 있답니다.





마우스 휠로 신문을 확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려는 위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파란색 아웃라인이 생기는데요. 이때 마우스를 클릭하면 텍스트보기와 스크랩하기라는 메뉴가 나온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면 보기를 선택하시면 신문을 이미지나 텍스트로 바꿔서 읽을 수도 있답니다. 환경설정에서는 이미지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키워드검색탭을 활용하면 검색어를 입력해서 옛날신문기사 수 이미지형, 요약형 제목형으로 체크할 수 있답니다.










top